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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2. 天命篇

     선을 지키고 악을 버리는 하늘의 진리, 하늘의 명에 관한 글귀들이 있다.

 

 

 子曰 順天者存 逆天者亡

 자왈   순천자존     역천자망

 

 

  ☞ 공자가 말하기를, "하늘에 순응하는 자는 살고, 하늘을 거역하는 자는 망한다."

  ▷ 順 : 좇을 순, 순할 순  ▷ 逆 : 거스를 역

 

 

 

康節邵先生曰 天聽寂無音 蒼蒼何處尋

강절소선생왈      천청적무음      창창하처심

 

 非高亦非遠 都只在人心

 비고역비원      도지재인심

 

 

  ☞ 강절(康節) 소(邵)선생이 말하기를, "하늘의 들으심은 고요하여 소리가 없으니 창창한 하늘 어느 곳에서 찾을 것인가. 높지도 않고 또한 멀지도 않으니, 모든 것이 다만 사람의 마음속에 있을 뿐이다."

  ▷ 寂 : 고요할 적  ▷ 蒼 : 푸를 창  ▷ 何 : ①어찌, 어째서, 어떻게(의문 조사) ②얼마, 무엇, 어느(의문대명사)  ▷ 尋 : 찾을 심  ▷ 亦 : 또 역  ▷ 都 : 모두 도. 都大體(도대체), 都合(도합)  ▷ 只 : 다만 지

 

 

 

 玄帝垂訓曰 人間私語 天廳若雷 暗室欺心 神目如電

 현제수훈왈      인간사어     천청약뢰    암실기심    신목여전

 

 

  ☞ 현제가 훈계를 내려 말하기를, "사람간의 사사로운 말이라도 하늘이 듣는 것은 우레와 같고, 어두운 방에서 남의 마음을 속여도 귀신의 눈은 번개와 같다."

  ▷ 垂 : 드리울 수, 베풀 수  ▷ 若 : 같을 약  ▷ 雷 : 우레 뢰  ▷ 欺 : 속일 기  ▷ 電 : 번개 전

 

 

 

 益智書云 惡若滿 天必誅之

 익지서운     악관약만    천필주지

 

 

  ☞ <익지서>에 이르기를 "만일 악한 마음이 가득 차면 하늘이 반드시 그를 죽일 것이다."

  ▷ 익지서(益智書)는 송대(宋代)의 지혜서.  ▷  : 두레박 관. 두레박을 마음에 비유하였다.  ▷ 若 : 같을 약, 만일 약, 너 약  ▷ 誅 : 벨 주

 

 

 

 莊子曰 若人作不善 得顯名者 人雖不害 天必戮之

 장자왈    약인작불선      득현명자      인수불해    천필륙지

 

 

  ☞ 장자가 말하기를, "만일 사람이 악한 일을 해서 세상에 이름을 드러낸 자는 비록 사람이 그를 해치지 않더라도 하늘이 반드시 그를 죽일 것이다."

  ▷ 不善 = 惡  ▷ 顯 : 나타낼 현, 드러낼 현. 현명(顯名)은 이름이 세상에 드러남. 즉, 유명해짐  ▷ 雖 : 비록 수  ▷ 戮 : 죽일 륙

 

 

 

 種瓜得瓜 種豆得豆 天網恢恢 疎而不漏

 종과득과    종두득두      천망회회     소이불루

 

 

  ☞ 오이씨를 심으면 오이를 얻고, 콩을 심으면 콩을 얻는 것이니, 하늘의 그물은 넓고 넓어서 성기기는 하나 새지는 않는다.

  ▷ 種 : 씨 종, 심을 종  ▷ 瓜 : 오이 과  ▷ 豆 : 콩 두  ▷ 網 : 그물 망  ▷ 恢 : 넓을 회. 회회는 '넓고도 넓음'.  ▷ 疎 : 성길 소. 공간적으로 사이가 뜸. 관계가 긴밀하지 못함  ▷ 而 : ~하나, ~하여도  ▷ 漏 : 샐 루

 

 

 

 子曰 獲罪於天 無所禱也

 자왈   획죄어천     무소도야

 

 

  ☞ 공자가 말하기를, "(악한 일을 하여) 하늘에 죄를 지으면 빌 곳이 없게 된다."

  ▷ 獲 : 얻을 획  ▷ 於 : ~에서, ~에게, ~까지, ~로부터 등을 나타내는 어조사  ▷ 禱 : 빌 도


명심보감

고려 충렬왕 때의 문신(文臣) 추적(秋適)이 금언(金言), 명구(名句)를 모아 놓은 책. 원래 19편으로 되어 있었으나 후에 어떤 학자가 증보(增補), 팔반가(八反歌), 효행(孝行), 염의(廉義), 권학(勸學) 등 5편을 더하여 총 2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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