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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묘 배향(文廟配享)  동국18현(東國十八賢)
 

우리 나라 문묘 제도는 중앙에 성균관(成均館)이 있고, 각 고을에 향교(鄕校)가 있으며, '대성전(大成殿)'에서는 공자(孔子) 이하 고대 중국 이래의 성(聖) 현(賢) 제위(諸位)와 우리 나라 '18현'의 위패를 봉안하고 향사(享祀)를 하는데, 중앙 '성균관'에서는 5성(五聖), 공문 10철(孔門十哲), 송조 6현(宋朝六賢), 중국 역대제현(歷代諸賢) 94위 및 동국 18현 도합 133위를 봉향(奉享)한다. 그리고 각 고을 향교 중에서 주(州), 부(府), 군(郡) 곧 목사(牧使), 부사(府使), 군수(郡守)가 다스리는 고을에서는 소위 중설위(中設位)라 하여 '5성, 공문 10철, 송조 6현, 동국 18현'등 39위를 봉향하며, 현(縣) 곧 현령(縣令), 현감(縣監)이 다스리는 고을에서는 소설위(小設位)로 '5성, 송조 4현(周濂溪, 程明道, 程伊川, 朱晦菴), 동국 18현' 등 27위만 봉향한다. 

No

성명

관향

아호

관직 및 시호

1

설  총
薛  聰

경 주
慶 州

우 당
雨 堂

신라 고승 원효(元曉)의 子로 신문왕(神文王) 때 한림(翰林)으로 호는 빙월당(氷月堂) 홍유후(弘儒侯)로 추봉(追封)

2

최치원
崔致遠

경 주
慶 州

고 운
孤 雲

신라 때 당(唐) 나라로 가 수학(修學)하고 돌아와 한림학사(翰林學士)로 호는 고운(孤雲)시호는 문창후(文昌侯)

3

안  유
安  裕

순 흥
順 興

회 헌
晦 軒

고려 충렬왕(忠烈王) 때 수문관태학사(修文館太學士)로 호는 회헌(晦軒) 시호는 문성공(文成公)

4

정몽주
鄭夢周

연 일
延 日

포 은
圃 隱

고려 공민왕(恭愍王) 때 문하시중( 門下侍中)으로 호는 포은(圃隱) 시호는 문충공(文忠公)

5

김굉필
金宏弼

서 흥
瑞 興

한훤당
寒暄堂

형조좌랑(刑曹佐郞)이었고 조선 중종(中宗) 때 우의정(右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한훤당(寒喧堂)시호는 문경공(文敬公)

6

정여창
鄭汝昌

하 동
河 東

일 두
一 

현감(縣監)이었고 우의정(右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일두(一) 시호는 문헌공(文獻公)

7

조광조
趙光祖

한 양
漢 陽

정 암
靜 菴

대사헌(大司憲)이었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정암(靜庵) 시호는 문정공(文正公)

8

이언적
李彦迪

여 주
驪 州

회 재
晦 齋

좌찬성(左贊成)이었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회재(晦齋)시호는 문원공(文元公)

9

이  황
李  滉

진 성
眞 城

퇴 계
退 溪

대제학(大提學)이었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퇴계(退溪)시호는 문순공(文純公)

10

김인후
金麟厚

울 산
蔚 山

하 서
河 西

홍문관 교리(弘文館校理)였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하서(河西) 시호는 문정공(文正公)

11

이  이
李  珥

덕 수
德 水

율 곡
栗 谷

이조판서(吏曹判書)였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율곡(栗谷) 시호는 문성공(文成公)

12

성  혼
成  渾

창 녕
昌 寧

우 계
牛 溪

좌참찬(左參贊)이었고 우의정(右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우계(牛溪) 시호는 문간공(文簡公)

13

김장생
金長生

광 산
光 山

사 계
沙 溪

형조참판(刑曹參判)이었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사계(沙溪) 시호는 문원공(文元公)

14

조  헌
趙  憲

백 천
白 川

중 봉
重 峯

첨정(僉正)이었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중봉(重峰) 시호는 문경공(文敬公)

15

김  집
金  集

 광 산
光 山

신독재
愼獨齋

판중추부사(判中樞府事)였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신독재(愼獨齋) 시호는 문경공(文敬公)

16

송시열
宋時烈

은 진
恩 津

우 암
尤 菴

좌의정(左議政)이었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우암(尤庵) 시호는 문정공(文正公)

17

송준길
宋浚吉

은 진
恩 津

동춘당
同春堂

이조판서(吏曹判書)였고 영의정(領議政)에 추증되었으며 호는 동춘당(同春堂) 시호는 문정공(文正公)

18

박세채
朴世采

반 남
潘 南

현 석
玄 石

좌의정(左議政)이었고 호는 현석(玄石)시호는 문순공(文純公)



우리 광김은 위 표에서 보듯이 예학(禮學)의 태두로 문묘에 배향된 사계(沙溪) 김장생(金長生), 신독재(愼獨齋) 김집(金集) 두 분 선조가 계셨을 뿐 아니라 고려조에서도 '공자' 이래의 유학과 문묘의 제도를 처음 도입한 7세 문안공 휘 양감(良鑑)이 드러났고, 조선초부터 도덕과 학행이 뛰어난 분들이 많이 나와서 유학(儒學)의 대통을 계승하고 나아가서는 예문(禮文) 종가(宗家)로서 조선 사회의 정신을 지배한 대학자들이 연면히 이어져 왔음을 자랑으로 삼는다.   대종회보학자료 孤巖/準一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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